케어복지실천기술론 의사소통 자료
케어복지실천기술론 의사소통
케어복지실천기술론 의사소통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제5장 의사소통
제1절 의사소통의 의의와 유형
1. 의사소통의 의의
▷의사소통: 전달하는 사람과 받는 사람이 함께 공동 행위을 해야만 성립,
즉, 전달자의 내용에 따라 전달받는 자가 반응을 하면서 상호
진해 시키는 것
①언어적 의사소통: 언어
②비언어적 의사소통: 몸짓, 동작, 표정, 느낌 등
의식적
정서적
①태도가 중요
②적극적 관심
③수용적 태도
④상대방이 안고 있는 문제
- 현재의 기분
- 장애 정도 상태
- 생활의 어려움 등
⑤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생각
케어복지사
대상자
2.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언어적 의사소통: 말을 사용해서 전달하는 방법
☆ 훌륭한 의사소통 태도
① 모든 인간의 인식, 경험, 상호교환방식이 다름을 이해
② 수신자가 이해하기 쉬운 방법 선택
③ 송신자의 메시지를 수용할 수 있는 자세
④ 송신자의 말에 경청하는 자세
⑤ 자신의 사고, 감정, 행동에 책임지는 자세
⑥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시간 투여
3. 비언어적 의사소통
▷언어적 의사소통: "무엇“
▷비언어적 의사소통: "어떻게"
- 보다 정확하게 언어적 의사소통을 해석
- 형태: 시선 접촉, 목소리의 어조, 얼굴표정, 팔과 손 동작, 몸의 자세,
옷차림과 외모 등
- 그 외 표현방법: 음성의 크기, 속도, 말의 상태, 표정, 태도, 눈 움직임, 몸짓,
손짓거리 등
제2절 케어에서 의사소통과 기법
1. 케어에서 의사소통
① 신체적 동작: 동작이나 몸짓으로 자기의 기분을 전달
(손, 발, 머리 움직임. 얼굴표정, 눈 동작, 자세 등)
② 소유적 행위: 자기의 소유물이나 생활을 지키려고 표현하는 것
(자기 소유물에 대한 관심이나 반응, 자기 생활 공간을 가리키는 행위 등)
③ 심리적 공간 활용: 자기의 심정을 침묵으로 표현하여 전달
(공감이나 사랑, 분노나 적의 등)
④ 시간적 공간 활용: 평상시와 다른 시간 활용을 하면서 자기의 기분을 전달
(조금 서둘면서 말을 건넨다든지, 빠른 걸음을 한다든지 등)
⑤ 스킨 십: 자기 속에 있는 배려, 이해, 동정, 안정 등 긍정적인 감정을 전달
(손을 잡아주고, 아픈 다리를 주물러 주고, 머리 매무새를 고쳐 주고,
상대방 신체에 접촉하는 등)
2. 의사소통의 태도
① 평가적 태도: 상대방에 대한 선악 등 판단을 내리는 것
② 해석적 태도: 상대방의 호소에 일방적인 이유를 붙이는 것
③ 조사적 태도: 상대방을 배려하지 않고 사적인 것을 탐문하는 것
④ 도피적 태도: 상대방의 불안 등에 대해 받아들이는 것을 피하는 것
⑤ 지지적 태도: 상대방의 행동이나 생각을 인정하고 지지하는 것
예) 대상자: 요즘에는 밤에 잠을 잘 이루지 못해요. 낮잠이나 조금 자야겠어요.
케어복지사: 밤에 잠이 잘 안오면 괴롭죠. 졸리시면 조금 낮잠을 주무시는 것도 좋을
듯하네요.
어떻게 하면 밤에 잘 주무실 수 있을지 함께 생각해 봅시다.
⑥ 공감적 태도: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이해하도록 노력하는 것
예) 대상자: 요즘 들어 숨이 많이 가쁘고 호흡까지 곤란한 때가 종종 있는데 죽을병이 아닌지 모르겠네요.
케어복지사: 혹시 암 쪽으로 생각하시는건지요?
네, 그래요. 이렇게 힘들다는 것은 암이 아니고서야 무엇이겠어요?
숨이 가쁘고 힘드시니까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어요.
대상자: 만약 이라면 정확하게 암이라고 말씀해 주세요. 미리 준비해 두어야 할 것이
있으니까요.
케어복지사: 알겠습니다.
3. 경청과 수용(공감)
☆ 공감: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그들의 감정, 생각과 표현을 존중하고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
- 클라이언트와 함께 이해하는 것이지 진단, 평가적 이해를 하는 것이 아님
-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경험으로 들어 가는 것
☆ 공감의 기대효과
- 클라이언트 자신이 이해와 존경을 받고, 수용되어 있음을 느낌
- 클라이언트 스스로 의미 있는 생각과 감정, 경험을 지속적으로 탐색하도록
도움
- 클라이언트의 방어심리가 축소되어 개방적인 표현이 보다 촉진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라포를 형성하여 지지할 때 그들이 더욱 가치
있는 존재로 느끼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
☆ 공감의 과정
①먼저 클라이언트의 당면한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는지, 이야기
내용을 주의 깊게 경청하는 것이 필요하다.
②사회복지사 먼저 클라이언트의 당면한 자신을 클라이언트의 위치에 놓고
생각하고 느낀다.
③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반영해 줄 수 있는 적절한
말을 찾는다.
④클라이언트를 이해하고 있음을 구체적인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통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한다.
4. 질문
① 자유 질문법: 상대방이 자연스럽게 대답을 하도록 하는 질문으로서 대답
자유도가 매우 높음
② 집중적 질문법: 특정한 화제에 초점을 맞춘 질문으로서 대답 자유도가 약간 높음
③ 중립적 질문법: 말의 흐름을 끊지 말고 계속해서 이어가도록 하는 질문
④ 다항적 질문법: 선택할 수 있는 사항을 제시하고 선택하도록 하는 방법으로서
대답의 자유도가 조금 낮음
⑤ 직접적 질문법: 예, 아니요 정도밖에 대답할 수 없는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0976472&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6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자료제목 : 케어복지실천기술론 의사소통
파일이름 : 케어복지실천기술론 의사소통.ppt
키워드 : 케어복지실천기술론,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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