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모티베이션) - 모티베이션의 개념과 과정, 경영학적 접근방법 Down
동기부여(모티베이션) - 모티베이션의 개념과 과정, 경영학적 접근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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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기부여(모티베이션) - 모티베이션의 개념과 과정, 경영학적 접근방법
목차
동기부여(모테베이션)
Ⅰ. 모티베이션의 개념
Ⅱ. 모티베이션의 과정
Ⅲ. 모티베이션의 경영학적 접근방법
1. 전통적 모형
1) 기본 가정
2) 동기화정책
3) 기대되는 성과
2. 인간관계모형
1) 기본 가정
2) 동기화정책
3) 기대되는 성과
3. 인적자원모형
1) 기본 가정
2) 동기화정책
3) 기대되는 성과
동기부여(모티베이션)
I. 모티베이션의 개념
`동기부여`혹은 `동기유발`을 의미하는 `motivation`이란 단어의 어원은 `움직인다.`는 뜻을 가진 라틴어의 `movere`에서 유래되었기 때문에 이에 관한 연구는 2,300여 년 전의 희랍에서 비롯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모티베이션이라는 용어는 그 후 연구자의 연구목적 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는 있으나 모티베이션이란 눈으로 볼 수 없고(invisible) 손으로 만질 수도 ...동기부여(모티베이션) - 모티베이션의 개념과 과정, 경영학적 접근방법
목차
동기부여(모테베이션)
Ⅰ. 모티베이션의 개념
Ⅱ. 모티베이션의 과정
Ⅲ. 모티베이션의 경영학적 접근방법
1. 전통적 모형
1) 기본 가정
2) 동기화정책
3) 기대되는 성과
2. 인간관계모형
1) 기본 가정
2) 동기화정책
3) 기대되는 성과
3. 인적자원모형
1) 기본 가정
2) 동기화정책
3) 기대되는 성과
동기부여(모티베이션)
I. 모티베이션의 개념
`동기부여`혹은 `동기유발`을 의미하는 `motivation`이란 단어의 어원은 `움직인다.`는 뜻을 가진 라틴어의 `movere`에서 유래되었기 때문에 이에 관한 연구는 2,300여 년 전의 희랍에서 비롯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모티베이션이라는 용어는 그 후 연구자의 연구목적 에 따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고는 있으나 모티베이션이란 눈으로 볼 수 없고(invisible) 손으로 만질 수도 없는(intangible) 심리적인 과정(psychological process)이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이를 측정하기란 불가능하다. 또한 모티베이션은 인간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기 위한 이론체계를 위해 매우 다양한 의미로서 사용되고 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인간행동을 이해함에 있어 핵심적인 개념이면서도 아직까지 통일된 개념정의가 없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사용되어진 대표적인 개념들을 요약 정리하고 모티베이션의 개념을 정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모티베이션은 행동(action, behavior)을 통해 인간의 내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과정이다.
모티베이션은 목표달성을 위해 행동을 자극하고 방향을 지어 주며 유지하는 일련의 심리적인 과정이다.
모티베이션은 행동에 목적과 방향을 부여하는 심리적인 과정이다.
모티베이션은 어떤 목표나 유인을 향한 행동이나 충동을 일으키는 신체적 심리적 결핍 또는 욕구에서 시작하는 과정 이다.
모티베이션은 인간으로 하여금 특정 방법으로 행동하게 하는 힘(forces)이다.
모티베이션은 행동에 활기를 불어 넣어 줄뿐더러 방향을 제시해 주며 지속하려는 경향을 뒷받침해 주려는 내적인 힘이다.
이상의 제 정의는 각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심리학적인 관점에서의 모티베이션이란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고, 그 유발된 행동을 유지하며, 더 나아가서 이를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해가는 과정의 총칭 이라고 할 수 있겠다.
위의 정의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 적인 사실들을 도출할 수 있다.
첫째, 행위자의 행동원인(motive)은 볼 수 없으나 그의 행동(behavior)을 통해 동인이 무엇인지를 추리할 수 있고 그가 동기부여 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
둘째, 모티베이션은 인간의 행동을 일으키는 내적인 상태(inner state)이고, 내적인 충동과 힘(internal drives and forces)에서 발생되는 행동과 관련되며, 행동을 일으키는(energize)것이 무엇(what)이고, 어떻게(how)이루어지며, 또한 행동이 왜(why)일어나는가 하는 원인과 관련된다.
셋째, 모티베이션은 단순한 행동이 아니라 목표지향적인 행동과 관련된다. 이 같은 행동은 개인의 경우에는 충족되지 않은 욕구의 충족만을 목표로 하나 조직에서는 종업원이 지닌 욕구의 충족과 기업 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생산성)의 두 가지를 목표로 지향한다.
넷째, 모티베이션은 단순히 신체적인 행동만이 아니라 정신적인 움직임까지도 포함한다. 동물이나 노예의 경우 전자의 움직임은 하지만 후자의 움직임은 하지 않는다. `동작부여(motion)`와 `동기부여(motivation)`는 개념상의 혼란을 일으킨다. 양자는 다른 개념이다. 동작을 하지 않는 사람도 동기부여가 될 수는 있다. 또한 모티베이션은 본질적으로 강제되는 것이 아니라 자의적(voluntary)이어야 한다.
다섯째, 모티베이션은 기본적으로 무엇(what)을 위해서 인가의 내용과 함께 어떻게(how)하는가의 과정과 관련된다.
여섯째, 모티베이션은 개인적인 현상이다. 말하자면 모든 사람은 독특하게(unique) 행동하고 반응하므로 모든 동기부여이론은 서로 달리 이 같은 독특성을 용납하고 있는 것이다.
일곱째, 모티베이션이론은 종업원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 그의 행동을 예측하는데 기본적인 목적이 있다.
II. 모티베이션의 과정
모티베이션의 과정을 설명한 대표적인 학자로서 스티어스(R. M. Steers)와 포터(L. W. Porter)그리고 듀네트(M. D. Dunnette)와 커쉬너(W. K. Kirchner)등을 들 수 있다.
스티어스(Steers)와 포터(Porter)는 욕구(needs)와 목표(goals)라는 변수를 중심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모티베이션의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동기부여의 과정
위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욕구가 결핍 되면 인간은 심리적 불안이나 갈등을 느끼게 되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수단을 탐색하게 된다. 그 결과 하나의 행동 대안이 선택되어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일정한 시간이 경과한 다음 자신의 성과를 평가받고, 평가결과에 기초한 보상이나 벌이 주어지게 된다. 이것은 다시 개인들에 의해 욕구결핍을 재평가하게 하고 그 성과를 평가하고 새로이 부각된 욕구의 결핍을 충족시키려는 순환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는 것이다.
III. 모티베이션의 경영학적 접근방법
모티베이션에 관한 연구는 크게 심리학적 관점에서의 연구와 경영학적 관점에서의 연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심리학의 관점 에서는 인간의 행위가 왜, 어떻게 유발되고, 활력을 얻고, 방향을 결정하고 특정 행동이 중단 되는가에 관한 이론들을 탐구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두고 있다.
그러나 경영학의 관점에서는 용용이나 처방적인 이론들로서 종업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경영자나 관리자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론들을 탐구하는 데 연구의 초점을 둔다. 다시 말해 개인이나 집단의 행위가 조직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조직구성원의 행동의 방향과 정도에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경영자 측의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4093062&sid=sanghyun7776&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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