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6일 일요일

녹차의 과학적 연구 레폿

녹차의 과학적 연구 레폿



녹차의 과학적 연구

녹차의 효능중 과학적으로 밝혀진 내용에 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녹차의과학적연구


미국 시카고 대학 분자생물학과 Liao 박사는 녹차 카테킨의 주요 성분인 EGCG를 실험 동물에 투여했을 때 일주일 이내에 체중이 유의적으로 감소하였으며 이와 같은 효과는 녹차의 EGCG 성분이 식욕을 현저하게 떨어뜨리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EGCG는 식욕에 관련된 렙틴 수용체(leptin receptor)가 결손된 쥐나 정상적인 쥐에서 동일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보아 렙틴 수용체와는 다른 식욕 조절 경로에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경구 투여시 EGCG는 복강 주사의 경우와 같이 일주일 이내에 빠른 효과를 발휘하지는 않지만, 녹차나 EGCG를 함유한 추출물을 장기간 음용하면 복강 주사 했을 때와 유사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며 건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발표하였다.
이 밖에 녹차의 체중 조절 효과에 관한 연구 결과로서 스위스 제네바 대학 약학부 생리학과 Dulloo 박사 연구팀은 녹차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의 연소를 증가시켜 체중감소에 도움을 준다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본 연구진은 녹차 추출물이 사람에 있어서 24시간 에너지 소비와 지방 산화를 증가시키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을 진행하였다. 건강한 성인을 녹차추출물군(50mg 카페인, 90mg EGCG), 카페인군(50mg), 플라시보군(대조군)으로 나누어 정상적으로 아침, 점심, 저녁 식사를 제공하고 에너지 소비와 지방 산화를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플라시보군에 비해서 녹차추출물군이 유의적으로 에너지 소비와 지방 산화가 증가하였다. 그리고 녹차 추출물에 함유되어 있는 양과 같은 양으로 카페인만을 공급한 군에서는 에너지 소비나 지방 산화에 있어서 아무 변화가 없었으며 이로부터 녹차추출물의 체중 조절 효과는 카페인에 의한 것이 아니었음을 알 수 있다.
연구팀은 녹차 카테킨이 노르에피네프린이라는 호르몬을 분해하는 효소인 catechol O-methyltransferase의 활성을 억제하여 노르에피네프린이 에너지 소비와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효과를 내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결론적으로 녹차의 에너지 소비, 지방 산화 촉진 효과는 녹차에 함유된 카페인에 의한 것보다 그 이상의 효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녹차추출물은 교감신경활성화로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고 지방 산화를 촉진하여 체중 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생각된다. 녹차 카테킨 성분은 항산화제로 알려진 비타민E 보다도 항산화력이 400배나 강력하여 항암작용, 항염증 작용과 같은 기능성을 갖고 있으며 카페인이 나타내는 심장박동 증가 작용이 없으므로 고혈압이나 심장병이 있는 비만 환자에게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54627&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4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녹차의 과학적 연구
파일이름 : 녹차의 과학적 연구.hwp
키워드 : 녹차의,과학적,연구
자료No(pk) : 16154627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