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형극이 장애아동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가치에 관한 탐색 DownLoad
인형극이 장애아동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가치에 관한 탐색
인형극이 장애아동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가치에 관한 탐색에 대한 자료입니다. 인형극이장애아동교육에미치는교육적가치에관한탐색
목 차
I. 서 론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II. 교육적 도구로서 인형극
1. 인형극과 대인문제해결
2. 인형극과 통합교육
III. 언어와 의사소통 개발도구로서 인형극
IV. 치료적이고 진단적 도구로서 인형극
1. 투사기법으로서 인형극
2. 상징놀이 관찰도구로서 인형극
3. 가족인형극 면접법
4. 인형 문장완성검사
V. 극과 학교예술로서 인형극
VI. 결론 및 시사점
참 고 문 헌
영 문 초 록
I. 서 론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최근에 와서 인형극은 교육, 언어발달, 상담, 정신건강, 치료, 극, 음악, 오락 및 광고 등에 이르기까지 그 활용에 있어서 더욱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또한 인형극은 다양한 임상 장면과 연구에서도 사용되어 왔다. 즉 개인 아동치료(Irwin, 1983 : Irwin & Shapiro, 1975), 집단치료(Woltman : 1972), 그리고 가족치료(Irwin & Malloy, 1975)에 사용되었고, 이혼 가정의 자녀(Bunting. 1985). 정신(p. 26)지체아동(Myers, 1971), 시설 수용된 정신지체 성인(Merritt, 1985),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Caputo, 1993), 그리고 병원수용아동(Linn, 1977)과 같은 특정대상의 연구에서도 인형극을 사용하였다. 특히 Woltman(1972)은 아동에게 개인 및 집단 치료도구로서 줄인형(Marionette)및 손인형(hand puppet)을 사용하여 치료적인 인형극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아동국으로서 인형극의 사용은 비교적 새로운 현상으로 18세기에 들어와서 도입되었다. 학교 교육에서는 20세기에 와서야 그 교육적 가치를 깨닫고 활발하게 활용하였다.
인형극(Puppetry)이란 극화활동의 한 형태로서 무대에 사람이 아닌 인형(Puppet)이 등장하여 연기하는 극예술이다. 인형극에서는 생명을 지닌 배우와 무생물체인 인형을 구성인자로 하기 때문에 다른 극 형태에서는 가질 수 없는 다른 차원의 극적 효과와 교육적 효과를 창출해 낼 수 있다. 특히 전조작가 유아는 물활론적 사고로 인해 인형은 단순한 물체가 아니라 하나의 놀랄 만한 마술적인 힘을 지닌 것으로 상상하여 인형의 세계에 몰입할 수 있게 된다. 인형은 학습 혹은 정서적인 문제를 지닌 학생들을 연구하는데 있어 교육적이고 치료적인 도움을 준다. 인형의 치료적 사용은 Woltman(1940)에 의해 병 혹은 의학적 조치와 부모분리에 대처하도록 병원수용아동을 돕는 유용한 기법으로서 시작되었다. 그는 인형이 조작하기 쉽고, 풍부한 상징성을 제공해 주고, 자발적인 참여기회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유용한 도구라고 하였다. Haworth(1968)은 인형극은 진단과정에 도움을 주는 비실제적이고 비위협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낼 수 있고 등장인물을 통해 정서적인 측면의 투사와 상호인간관계를 격려한다고 하였다. 인형은 아동이 인형들(puppets or dolls)과 동일시하려고 하고, 놀이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투사하며, 자신의 갈등을 인형에게 대치시키기 때문에 치료에 사용될 수 있다.
또한 인형극 기법은 아동상담프로그램에서도 성공적으로 사용되었다. 인형극은 아동 자신의 감정을 탐색하는데 도움을 주고 정서교육 프로그램을 돕는 귀중한 중재전략이다(Caputo, 1993 : 김인숙, 한애향, 1992 : Bunting, 1985 : Vilder, 1972). Kundsen(1984)은 정서장애 초등학교 아동의 전통적인 비지시적 집단상담과 처(p. 27)치에 비해 새로운 비지시적 집단놀이치료 기법 즉, 심리인형극의 효과를 탐색하기 위해 91명의 아동을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인형극 기법은 자아개념과 학업성취를 증가시키고 부정적인 행동을 개선시킬 뿐 만 아니라 억제된 감정을 인형극을 통해 표출하고 이완시킬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6133063&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인형극이 장애아동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가치에 관한 탐색
파일이름 : 인형극이 장애아동교육에 미치는 교육적 가치에 관한 탐색.hwp
키워드 : 인형극이,장애아동교육에,미치는,교육적,가치에,관한,탐색
자료No(pk) : 16133063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