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경영론-스무디킹,프랜차이징,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D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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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경영론
`SmoothieKing`
목차
I. History
II. Mission/Goals/Beliefs
III. The Concept
IV. Competitive Sustainable Advantage (SWOT & STP Analysis)
V. Franchising System
VI. Current Business Status (Financial Analysis)
VII. Sucess Factors
VIII. What`s New
IX. Conclusion
List of References
I. History
◆ ‘스무디’의 창시자, 스무디킹
- 스무디킹은 1973년 스무디(smoothie)라는 제품을 처음 개발하고 일반명사로 사전에 등재시킨 최초의 브랜드이고, 음식 알러지가 있는 사람으로부터 탄생된 사업체다.
◆ 스무디킹의 역사는 1973년 미국 뉴올리언즈에서 시작되었다.
- 스티브...프랜차이즈 경영론
`SmoothieKing`
목차
I. History
II. Mission/Goals/Beliefs
III. The Concept
IV. Competitive Sustainable Advantage (SWOT & STP Analysis)
V. Franchising System
VI. Current Business Status (Financial Analysis)
VII. Sucess Factors
VIII. What`s New
IX. Conclusion
List of References
I. History
◆ ‘스무디’의 창시자, 스무디킹
- 스무디킹은 1973년 스무디(smoothie)라는 제품을 처음 개발하고 일반명사로 사전에 등재시킨 최초의 브랜드이고, 음식 알러지가 있는 사람으로부터 탄생된 사업체다.
◆ 스무디킹의 역사는 1973년 미국 뉴올리언즈에서 시작되었다.
- 스티브 쿠나우는 10대 때부터 음식 알러지가 매우 심했다. 그는 특히 유제품과 초컬릿 피넛버터 보리 제품을 알러지 때문에 입에 갖다 대지 못할 정도였다. 또한 스티브는 저혈당증세로도 고생했다.
성인이 된 스티브는 1967년 알러지를 유발하지 않으면서 단백질이 풍부하고 인체에 좋은 과일과 비타민을 섞은 드링크를 처음 만들어냈다. 텍사스 브룩스 병원에서 간호사로 근무하던 스티브는 수년에 걸쳐 자신의 업무경험을 바탕으로 처음 개발했던 스무디의 맛을 보완했다.
드디어 스티브는 1973년 루이지애나주 케너라는 도시에서 `타운 & 컨트리 헬스 푸드점`을 오픈했다. 스티브가 만든 스무디는 고객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었다. 사업이 바빠지면서 스티브의 아내 신디가 비즈니스에 동참하게 됐다.
스티브는 1987년 회사이름을 스무디로 바꾸면서 본격적인 법인체제로 전환했다. 그리고 이듬해인 1988년부터 프랜차이즈를 시작했다.
현재 30년 이상 스무디 시장에서 최고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현재 전세계 700여 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 중에 있다.
II. Mission/Goals/Beliefs
◆ Mission
`혁신`
남보다 잘 하는 것 보다 남과 다른 것을 하고자 노력하고 다양성을 인정.
스스로 긍정적인 변화의 문화를 조성하고 변화의 장점을 전함.
아이디어 창출을 주도하여 동료의 참여를 장려.
`조직 일방향 정렬`
뜨거운 열정과 관심으로 끊임없는 문제의식과 핵심 아이디어를 제기.
개인의 이익보다 조직의 성공을 위한 결정에 철저히 하나가 됨.
투명하고 정직하며, 커뮤니케이션을 유도.
결과와 행동에 대한 주인의식과 책임의식을 가짐.
`진정성`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고객과의 진정성 있는 약속을 반드시 이행.
고객과 동료를 존중하고 사려 깊게 경청
팀을 격려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도록 노력하여 동료의 업적을 인정.
◆ Goals
세계 최고의 외식기업 (Be the No.1 F&B Company)
Be good to yourself : 사람들이 한층 더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끊임없이 돕고 영향을 끼치도록 하자.
◆ Beliefs
뛰어난 맛과 영양의 스무디, 고품질 제품, 건강하고 활기찬 분위기에서의 우수한 서비스로 게스트의 건강한 선택을 이루게 하자.
III. The Concept
◆ 성장 전략
미국 동부 지역을 중심으로 600여개에 달하는 스무디킹의 미국 매장들은 좌석 수 10개 미만의 ‘테이크 아웃’ 형태 로 운영된다. 반면 한국 스무디킹은 30평 이상의 까페형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 사람들이 차를 앞에 두고 담소 나누기를 즐기는 ‘문화적 니즈’를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한 스무디킹의 한국형 영업 전략이다.
스무디킹 김성완 대표는 “미국인들에게 까페가 단순히 음료를 파는 장소지만 한국인들에게 음료도 마시고 더불어 따뜻한 이야기를 나누는 장(場)이기 때문”이라며 “스무디킹에서는 음료 뿐 아니라 대화의 장소도 함께 팔고 있는 것”이라고 말한다.
오랫동안 매장에 머물고 싶어 하는 고객들을 위해 음료 외에도 랩, 샌드위치, 오트밀 브레드, 쿠키 등 베이커리류의 사이드 메뉴를 제공해 매장에서의 만족감을 극대화시켰다. 스무디킹 미국 매장에서는 베이커리류 등을 전혀 판매하고 있지 않다.
그 밖에도 ‘신토불이’라는 말이 존재할 만큼 국내산 원료 사용을 중시하는 한국 고객들의 구매 기준을 맞추기 위해 올해는 골드키위, 딸기 등 스무디의 과일 원료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 과일 원료를 국산화하려면 스무디의 맛과 영양이 스무디킹 본사의 엄격한 글로벌 기준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본사에 수십 차례 프리젠테이션을 하고 본사에서 한국으로 서너 차례 실사까지 나오는 등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한다. 하지만 한국 고객에게 가장 최적화된 스무디를 제공하기 위해 앞으로도 원료 국산화는 점진적으로 확산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2003년 런칭 당시에는 미국 본사에서 판매하는 70여개 스무디 메뉴 중 한국인의 성향에 맞는 30여 개 선별해 선보였고 이후에도 김연아 스무디, 골드키위 스무디 등 미국 스무디킹에는 없지만 한국인의 정서와 맛에 맞는 한국형 메뉴도 꾸준히 개발해 선보이고 있다. 미국인 보다 먹는 양이 적고 손도 작은 한국 고객들을 위해 한국인의 양과 체형에 맞춘 453g(16온스)의 중간 사이즈 컵을 새로 개발하기도 했다.
◆ Marketing
1) 다양한 모델을 통한 스타 마케팅
김연아, 손연재와 같은 여성 운동선수와 빅토리아, 설리 같은 여성 모델의 건강하고 활기찬 이미지가 스무디킹이 추구하는 브랜드 이미지에 부합 (친근한 할아버지 마스코트가 365일 서 있는 KFC의 성공사례가 예시)
2) 건강(Health) 중점의 마케팅
선불카드 결제시 할인 쿠폰 제공
- 3만원과 5만원 가격의 선불카드 서비스
- 선물용으로 정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고객 확보
- 세련된 이미지
헬스 업체와의 제휴 - 스무디킹 체험권 제공
- 매장 근처의 헬스 업체와 제휴를 하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4073449&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19 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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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제목 : 프랜차이즈 경영론-스무디킹,프랜차이징,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파일이름 : [3000원] 프랜차이즈 경영론-스무디킹,프랜차이징,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hwp
키워드 : 프랜차이즈,경영론,스무디킹,프랜차이징,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swot,s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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