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26일 일요일

자주적(사적) 조정제도 다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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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적(사적) 조정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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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적(사적) 조정제도

Ⅰ. 서설

1. 사적조정제도의 의의
사적조정제도는 노사관계당사자가 쌍방의 합의 또는 단체협약의 정하는 바에 따라 노동쟁의를 해결하는 조정절차를 정하는 경우에 법정조정절차에 우선하여 적용된다.
이는 노사간 자주적 해결의 원칙에 적합하고, 공적조정에 대한 우선의 원칙이 적용된다.

2. 사적조정제도의 중요성
노조법상 공적조정제도는 그 도입의 취지와는 상관없이 현실적으로 서비스의 대상과 범위가 제한됨으로써 그 기능에 한계가 노출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적 조정제도가 평화적인 분쟁 해결 방법으로 제안될 수 있을 것이다.

Ⅱ. 사적조정의 요건 및 내용

1. 개시 요건
1) 쌍방의 합의 또는 단체협약의 규정
노동관계 당사자의 쌍방의 합의 또는 단체협약의 정하는 바에 따라 사적조정을 채택할 수 있다.
2) 노동위원회에 신고
사적 조정을 채택하는 경우에도 노동위원회에 신고하여야 하며, 법정조정절차가 진행 중인 경우에도 사적 조정을 자유로이 신고할 수 있다.

2. 조정의 절차
조정제도의 절차, 기관, 방법, 비용 부담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노사합의에 의하여 자유로이 결정할 수 있으며, 조정에 간여한 조정인을 중재인으로 선정하여도 무방하다.

3. 공적조정절차의 적용
사적 조정에도 조정의 전치규정이 적용되고, 조정을 개시한 날부터 일반사업은 10일, 공익사업은 15일, 중재를 개시한날부터 15일간의 기간은 쟁의행위를 할 수 없다.

4. 사적조정의 예외
긴급조정은 그 성질상 사적조정 절차의 대상이 될 수 없으며, 필수공익사업의 경우 노동위원회 위원장이 중재회부 결정을 한 때에는 이에 따라야 한다.

Ⅲ. 사적 조정의 효력

1. 조정과 중재가 성립한 경우
사적 조정과 중재가 성립한 경우 조정과 중재재정의 내용은 서면으로 작성하여야 하며 조정서와 중재재정서는 단체협약과 동일한 효력을 가진다.
2. 사적 조정이 결렬된 경우
노사쌍방은 법정조정절차에 따른 조정, 중재를 노동위원회에 신청할 수 있고, 조정기간 경과와 함께 쟁의행위를 개시할 수 있다. 다만 노동쟁의가 필수공익사업이거나 긴급조정대상 사업인 경우 중재 또는 긴급조정에 회부될 수 있다.

Ⅳ. 사적조정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문제점
1) 사적조정의 대상문제
현행 노조법은 노동쟁의의 개념을 근로조건의 결정에 관한 주장의 불일치라고 하여 이익분쟁에 대해서만 노동쟁의의 대상으로 인정하고 있다. 그러나 조정에 의해 이루어진 합의서는 민법상 화해계약과 유사하므로 이익분쟁과 권리분쟁을 구별할 필요 없이 폭넓게 인정해야 할 것이다.
2) 제도상의 문제
현재 우리나라에는 전문성이 구비된 사적조정인이 부족하며, 더구나 사적조정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 분쟁당사자들이 그 비용을 분담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2. 개선방안
1) 정부의 지원
정부는 노사자치주의를 확립하려는 정책기조에 맞게 자율적인 조정신청과 해결을 유도하는 사적조정을 활성화 하려는 노력을 해야한다.
2) 법적, 제도적 정비
공적조정에 비해 사적조정에 관한 법적제도가 미약한바, 조정인단의 관리와 교육등 사적조정활동에 필요한 법적, 제도적 정비가 요망된다.

Ⅴ. 결어

사적조정제도는 당사자의 자주성을 보장하는 제도이며 조정의 실현성이 높기 때문에 정책적으로도 우선하여 시행되어야 할 것이며, 향후 공적조정이 규모가 큰 사업장이나 공익적 사업장 및 사적조정에 실패한 사업장만을 담당하고, 그 외 사적조정을 활용한다면 노동위원회의 존립근거에도 맞고, 실효성 있는 예방적 조정이 가능할 것이다.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1011968&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2 Page
파일종류 : HWP 파일
자료제목 : 자주적(사적) 조정제도
파일이름 : 자주적.hwp
키워드 : 자주적,사적,조정제도
자료No(pk) : 11011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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