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유제약의 사례로 본 빅데이터를 이용한 기업의 의사결정과정 레폿
㈜유유제약의 사례로 본 빅데이터를 이용한 기업의 의사결정과정
㈜유유제약의 사례로 본 빅데이터를 이용한 기업의 의사결정과정
㈜유유제약의 사례로 본
빅데이터를 이용한
기업의 의사결정과정
목차
기업 소개
제품 소개
경영의사결정
결론
㈜유유제약
기업 소개
업종
완제 의약품 제조업
취급품목
치매치료제 항생제 항혈전제 골다공증 치료제
대표자
유승필 조구휘
설립일
1941년 2월 28일
완제 의약품 제조업체로 1941년 2월 유한무역㈜로 설립한 뒤
2008년 5월 지금의 명칭으로 변경
주요사업은 항생제와 항혈전제, 골다공증 치료제와 의약품의 제조 및 판매
기업 소개
골다공증 치료제 맥스마빌 정
혈전 및 색전 치료제 유크리드 정
말초순환장애 치료제 타나민 정
비염 예방 치료제 피지오머 액
항우울증 치료제 노이로민 정
붓고 멍든 데 베노플러스 겔
베노플러스 겔
제품 소개
1975년 서독과의 기술 협력으로
염증 치료제 베노플란트 겔 출시
국내 최초 멍 치료제
2009년 베노플러스 겔로
브랜드 리네이밍 실시
기술의 발전과 함께
단순 멍 치료제에서 멍, 붓기, 타박상,
벌레 물린 데 바르는 약으로 진화
멍을 풀어주는 헤파린나트륨과 소염성분 함유
생약 성분이라 부작용이 적고 흡수가 빠름
혈관벽 강화성분이 함유되어 부종 예방
㈜유유제약의
경영의사결정
문제인식
대중 인식의 문제
잘못된
타겟팅
경쟁상품의
출시
벌레에 물리면 버물리, 상처가 났을 때는 마데카솔, 그러나 멍이 들었을 때는 치료제보다는 달걀이나 소고기 같은 민간요법부터 연상
소비자들은 멍 치료제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함
기존 타겟은 어린이와 노인
기존 타겟이 타박상에 노출되기 쉬운 것은 사실이지만 이들은 치료에 무관심
소비자의 니즈 파악에 실패
태극제약의 벤트플라겔 출시
이름의 유사성으로 인한 소비자의 오인 유도
베노플러스 겔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
문제인식
반값약가제
실시
정부의 반값약가제 도입 공고
경쟁상품과의 경쟁이 심화되어 법제상 매출 감소가 불가피
최초 1년 간 기존의 70%로 약가 조정 실시
그 이후에는 기존의 53.55%로
약가 조정 실시
최초 1년 간 기존의 59.5%로 약가 조정 실시
그 이후에는 기존의 53.55%로
약가 조정 실시
대안생성
프로모션의 확대
소비자들이 베노플러스의 존재를 모를 때 효과적
이익에 비해 막대한 투자비용의 발생으로 위험
시장 철수
반값약가제 시행으로 상황 악화 시 과감한 시장 철수가 최선
생산설비 투자로 인한 막대한 매몰비용 발생
대안생성
해외 진출
국내시장보다 넓은 해외시장에 진출함으로써 매출 신장 도모
수출국의 규제 제약 및 해외시장 진출에 따른 비용 발생
타겟팅 변경
낮은 비용으로 제품의 주 용도 및 이미지 전환
신규고객 유치 실패 및 기존고객 이탈의 리스크 발생
그동안 약사, 의사, 신문, 라디오를 통해 진행했던 제품홍보를 이제는 10~30대를 타겟으로 해 트렌드를 바꿔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SNS 기반의 마케팅을 통해 유유제약의 이미지를 변경시켜야겠다고 마음먹었다
빅데이터
빅데이터 소개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주기가 짧으며 수치 데이터 뿐만 아니라 문자와 영상 데이터를 포함하는 대규모 데이터
155,000,000
4,000,000,000
트위터에서의
하루 평균
트윗 발생 건수
유투브에서의
하루 평균
동영상 재생 횟수
빅데이터 소개
고객관계관리(CRM)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고객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을 활성화하는 활동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통합하는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
고객데이터 분석(Data Mining)을 통한
고객유지 및 이탈방지
분산처리방식과 같은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대규모 고객정보를 빠른 시간 안에 분석
트위터와 인터넷에 생성되는 기업 관련 검색어와 댓글을 분석해 상품에 대한 고객반응을 실시간으로 파악
즉각적인 대처 시행
빅데이터 소개
빅데이터 처리기술의 선도자
구글을 설립한 래리 페이지
(Larry Page, 1973~)
독감동향 서비스
자동번역 시스템
독감과 관련된 검색어 빈도를 분석해 독감환자 수와 유행지역을 예측하는 독감동향 서비스 개발(google.org/flutrends)
미질병통제본부보다 뛰어난 예측력
수천만 권의 도서정보와 유엔과 유럽의회, 웹사이트의 자료를 활용해 64개 언어 간 자동번역 시스템 개발
베노플러스 겔의 올바른 타겟은 여성이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
소비자 인식의 부재
붓기나 타박상, 벌레 물린 데에 비해 멍에 대해서는 확실히 각인된 치료제가 없었음
소고기, 달걀, 찜질 등의 민간요법이 치료제를 대체하고 있어 경쟁상품보다 민간요법에 승리하는 것이 시급했음
빅데이터 분석 결과
타겟팅의 오류
멍 치료제에 대한 관여도는 기존 타겟인 어린이와 노인보다 외모에 관심이 많은 여성 소비자층에서 높음
성형 및 다이어트로 인해 여성들의 피부는 약해지기 쉬움
빅데이터 분석 결과
단순한 멍 치료제
빅데이터 분석 실시
미용을 위한 의약품
유머러스한 광고 집행
제품 디자인 리뉴얼
이색 프로모션 실시
빅데이터 분석 결과
유머러스한 광고 집행
광고 메시지를 계란은 팔 아파요, 소고기는 비싸요, 무릎에 메이크업 멍, 가리지 말고 빼자 등 여성들의 취향에 맞게 유머러스하면서도 여성들의 고민을 담아내는 방향으로 전환
빅데이터 분석 결과
제품 디자인 리뉴얼
제품 포장 및 제품 자체의 디자인을 리뉴얼 함으로써 디자인 측면에서 여성들의 관심을 끌고 의약품보다는 미용용품 혹은 화장품이라는 인식을 유도
빅데이터 분석 결과
이색 프로모션
한국모델협회와 홍보, 마케팅, 공동사업 추진 협약 체결
아시아 모델 페스티벌 지원
여성들의 모델에 대한 모방심리를 부추기면서 베노플러스 겔과 뷰티 제품들의 공동 프로모션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및 매출 상승 도모
빅데이터 분석 결과
2009년 연간통계
매출액 45,014
영업이익 -5,734
당기 순이익 -5,687
2010년 연간통계
매출액 47,900
영업이익 588
당기 순이익 2,273
2011년 연간통계
매출액 52,027
영업이익 1,294
당기 순이익 1,117
자료출처 : http://www.ALLReport.co.kr/search/Detail.asp?pk=15124240&sid=sanghyun7776&key=
[문서정보]
문서분량 : 32 Page
파일종류 : PPT 파일
자료제목 : ㈜유유제약의 사례로 본 빅데이터를 이용한 기업의 의사결정과정
파일이름 : ㈜유유제약의 사례로 본 빅데이터를 이용한 기업의 의사결정과정.p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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